낚시이야기.

러버지그의 액션 연출

뭐라카노 2009. 3. 14. 13:35


러버지그
<그림-1>
러버지그의 정확한 명칭은 지그 또는 러버 스커티드 지그 이다 러버지그의 모양은 실제 먹이고기를 연상 시키기는 어렵지만 배스로 하여금 입질을 유도하며 그것도 중량감 있는 배스를 잡는 다는 것에는 다소 의구심이 따른다. 러버지그는 배스가 은신처 에서 나와 입질해 주도록 하는 루어 라고 생각 하기엔 다소 부족하며 배스의 코앞에서 호기심과 식욕 반사적 공격심을 유발하는 루어라고 생각 하는 것이 좋을듯하다. 따라서 고도의 감각을 요하며 수중의 상태를 상상하며 낚시 하지 않으면 최고의 효과를 발휘할수 없다고 할수 있다.

러버지그는 바닥에 닿았을 때 바늘끝이 수면을 향하도록 만들어져 있으며 헤드의 형태에 따라 몇가지로 나뉘어진다.


코브라 지그& 풋볼 지그
<그림-2>
코브라 헤드 지그는 밑걸림을 잘 빠져 나오는 형태로 완만한 경사 지역이나 갈대 수초 등의 장애물 지대에 은신하고 있는 배스를 유혹 하기에 적합하다. 같은 무게의 풋볼 지그 보다 폴링 하는 속도가 다소 느리다.

코브라 헤드 지그는 무게 중심이 앞쪽에 있기 때문에 움직임이 빠르고 바닥을 치고 움직일 때 리 액션 바이트를 유도하는 것이 기본이며 급심 지역이나 급경사 지역 즉 스트럭처나 브레이크,바위,수초 지대를 빠르게 공략할수 있다. 인공댐 에서는 암반등의 오픈 워터가 좋은 포인트라고 할수 있다.

러버지그는 먹이감이 주는 이미지와 다소 차이가 있어 배스가 멀리서 보고 따라와서 물어주는 경우가 드물어 시각적 효과나 액션을 가미하기 위하여 웜등을 트레일러로 붙여 사용한다. 돼지 비계로 만든 포크 라인드나 이와 유사한 청크 등은 작은 액션으로도 움직임이 좋아 많이 사용한다. 러버지그는 주로 수직 상하 방향의 액션을 구사하는 루어 이므로 근거리에서 유리하며 원 거리에서는 러버지그가 요하는 폴링,스위밍,바텀범핑 같은 핵심적인 액션의 구사가 다소 어렵다고 볼수있다. 러버지그는 바닥을 끌 때 가장 기본되는 것은 바닥을 정확히 감지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그의 중량이 너무 가벼우면 확실한 바닥의 감을 읽어 들일수가 없으며 적당히 무거울 때 바닥의 상황을 확실하게 파악할수 있다.


<그림-3>
러버지그의 바닥 끌기는 브레이크 라인의 아래쪽에서 위로 움직여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러버지그로 바닥을 끌때는 로드의 움직임은 일정해야 한다 이처럼 일정하게 끌어오다 보면 지그가 바닥의 돌이나 장애물에 걸려 로드에 무게감을 느낄수 있으며 이때 로드의 탄력에 의해 지그가 튕겨져 나오고 또한 균형이 깨어지는 돌발적인 움직임을 연출한다 이때 배스의 반사적 입질을 유도하는 것 이다. 이러한 돌발적인 움직임은 일정한 속도로 끌어 준다고 해서 만들어 지는 것은 아니며 로드를 이용해서 약하게 바닥을 튕겨 준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을듯하다.


<그림-4>
루어낚시의 기본은 생명력이 없는 인공의 미끼를 살아 움직이는 생물로 보여 지도록 인공적인 액션을 가미하여 배스로 부터 입질을 유도 하는 것이며 루어를 움직일 때 물속의 움직임을 스스로 생각하면서 낚시 하는 것이 기본 이라고 할수 있다.

폴링기법
<그림-1>
폴링은 배스의 시선이 바닥에서 멀어졌다고 생각될 때 사용하는 태크닉 이다. 폴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폴링의 속도이다. 폴링의 속도를 결정하는 것은 지그의 중량과 트레일러 그리고 수심이다. 동일한 지그일 경우 트레일러의 형태에 따라 폴링 속도는 차이가 난다. 폴링시 주의 할 사항은 지그가 폴링도중 배스가 물고 움직일 때 폴링되는 라인이 급작스럽게 움직이거나 라인이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게 된다. 이러한 변화에 즉각 적으로 대응할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로드의 각도는 순간적인 훗셋으로 대응할수 있도록 다소 낮추어 주는 것이 바람직 하다.


스위밍과 폴링기법
<그림-2>
스위밍과 폴링 기법은 지그를 폴링 시키면서 로드에 액션을 주어 지그가 헤엄치게 하는 액션을 추가 하는 것이다. 즉 바닥에서 위로 움직여 헤엄 치듯이 아래로 떨어지게 하는것이며 이러한 기법 에서 는 지그가 스위밍 하다가 바닥으로 떨어질 때 많은 입질을 받을수 있다. 스위밍으로 루어를 보여주고 폴링시켜 헛점을 노출하여 입질을 유도 하는 것 이다.



저크 앤 폴 액션
<그림-3>


리프트 앤 커브폴 액션
<그림-4>
러버지그의 사용에는 루어의 비거리는 큰 의미가 없다 따라서 릴 보다는 로드에 많은 비중을 둬야 하며 고 감도의 로드가 필요하다고 할수있다. 또한 지그는 바늘털이에 취약하다고 할수 있으며 헤드 shaking시 지그 자체의 중량으로 쉽게 빠져 나올수 있다. 지그를 사용하는 로드는 허리힘은 단단 하면서 끝 부분만 약간 휘어지는 패스트 타입이 이상적이다.

러버지그는 다른 루어에 비하여 이물감이 강해서 금방 뱉어 버릴수 있으며 밑걸림 방지를 위한 위드가드가 있어 강한 챔질이 필요하다. 위드가드가 너무 뻣뻣하거나 배스의 입질이 짧다고 생각 될때는 위드가드 와 스커트를 튜닝 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겠다.


러버지그를 사용할 때 라인은 일반 나일론 보다는 연신율이 없는 카본 라인이 좋으며 일반 나일론 보다는 다소 뻣뻣하여 굵은 라인을 사용 하기는 다소 부적합 하다.